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900050
한자 牛耳川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손승호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0년 3월연표보기~12월연표보기 - 우이천 생태 환경 조성 사업 실시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1년연표보기 - 우이천을 생태 하천으로 조성
해당 지역 소재지 우이천 -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동~창동지도보기
성격 하천
길이 8.3㎞

[정의]

서울특별시 도봉구의 서남쪽을 흐르는 하천.

[명칭 유래]

우이천(牛耳川)이라는 지명은 도봉산 자락에 있는 소의 귀처럼 생긴 봉우리인 소귀봉 또는 우이봉 아래를 흐르는 하천이라는 데서 비롯되었다. 북한산도봉산을 연결하는 고개인 소귀 고개[牛耳嶺] 아래에서 흘러내리는 물길이라는 의미도 있다. 우이천에 인접해서 쌍문동창동을 지나는 간선 도로의 명칭은 우이천로이다.

[자연 환경]

지방 하천으로 지정되어 있는 우이천중랑천의 제1지류로서 서울특별시 강북구 우이동 도봉산 기슭에서 발원하여 중랑천으로 흘러든다. 우이천의 지류에는 덕성 여자 대학교 앞을 흐르는 대동천[현재 복개됨], 쌍한교 지점을 흐르는 가오천[현재 복개됨], 우이 제3교 근처를 흐르는 화계천[현재 복개됨] 등이 있다.

[현황]

우이천은 총연장은 8.3㎞로, 중랑천의 지류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다. 도봉구와 강북구의 경계를 따라 흐르는 구간은 쌍문동에서 창동서울 신화 초등학교에 이르는 5.31㎞이다. 쌍문동창동을 지나는 하천 주변에는 쾌적한 주거 여건을 가진 주거 단지가 조성되었으며, 강북구와 함께 이 일대를 통과하는 3.9㎞ 구간에 생태 하천을 조성하여 2011년에 완성하였다. 하천 주변에는 폭 4m에 달하는 자전거 도로 1.8㎞가 조성되어 있으며, 소규모 체육 시설 9개소가 설치되어 있다.

2010년 3월부터 12월까지 실시된 우이천 생태 환경 조성 사업을 통해 물고기들이 이동하기 쉬운 어도와 여울 등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걷어내 자연형 하천으로 탈바꿈하였다. 그러나 우이천이 장마와 집중 호우가 나타나는 여름과 가을을 제외하면 봄과 겨울에는 하천의 유량이 많지 않은 건천과 유사하다는 점을 들어, 어도나 여울의 설치가 환경적 관점에서 다소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즉 물이 흐르지 않고 고여 있기 때문에 녹조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하류의 물을 끌어 올려 물을 흘려보내는 계획이 수립되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