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900346
한자 放鶴洞遺物散布地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유물산포지
지역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 산58-6
시대 고려/고려,조선/조선
집필자 홍기승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발굴 조사 시기/일시 2003년 - 방학동 유물산포지에 대해 서울 역사박물관에서 지표 조사
소재지 방학동 유물산포지 소재지 -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 산58-6지도보기
성격 유물산포지

[정의]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 도봉산 기슭에 있는 고려에서 조선 시대에 이르는 유물산포지.

[위치]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 3동 극동 아파트 서쪽에 태광 운수가 있다. 태광 운수 옆에는 도봉산 무수골로 넘어가는 등산로가 있는데, 등산로 초입에 방학동 유물산포지(放鶴洞遺物散布地)가 있다. 인접한 서북쪽 작은 계곡에는 귀록계산·와운폭 바위 글씨가 있으며, 등산로를 따라 서북쪽으로 500m 정도 계속 가면 방학동 사지(放鶴洞寺址)가 나온다. 주소지는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 산58-6번지이다.

[발굴 조사 경위 및 결과]

2003년 서울 역사박물관에서 방학동 유물산포지에 대해 지표 조사를 하였다. 유물산포지 일대는 경사가 완만한 곳으로 유물이 산포된 범위는 상당히 넓은 편이다. 길 중간과 길가 양옆에 많은 양의 가마 벽체 조각들이 확인되었으며, 청자를 비롯하여 도자기·질그릇·기와 조각이 함께 채집되었다.

대부분의 유물은 조선 시대 것으로 추정된다. 채집 유물 가운데 가마 벽체 조각이 존재하는 점으로 미루어 도자기 가마 또는 숯가마와 관련된 유구(遺構)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근의 방학동 사지에서 사용한 기와나 토기를 제작하였던 곳일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