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시인 연산군』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901886
한자 詩人燕山君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문학
유형 작품/문학 작품
지역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서여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저자 생년 시기/일시 1933년 5월 23일 - 『시인 연산군』 저자 신봉승 출생
편찬|간행 시기/일시 2000년 2월연표보기 - 『시인 연산군』 도서 출판 선에서 발행
배경 지역 서울 연산군 묘 -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지도보기
성격 시집
작가 신봉승[1933. 5. 23~ ]

[정의]

2000년 시나리오 작가 신봉승이 연산군이 재위 시절 창작한 125편의 시를 모아 엮은 책.

[개설]

『시인 연산군』은 2000년 도서 출판 선을 통해 출간된 서적으로, 한국 사극의 대표 작가로 평가되는 시나리오 작가 신봉승[1933. 5. 23~ ]이 연산군(燕山君)[1476~1506]이 재위 시절에 창작한 125편의 시편을 엮은 책이다. 『시인 연산군』에는 연산군의 시와 더불어 신봉승이 연산군의 생애와 시 세계를 총괄하는 글, 국문학자인 최동호가 연산군의 시를 해설한 글 등이 포함되어 있다.

[구성]

『시인 연산군』은 5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다. 크게는 신봉승이 연산군의 생애와 인간됨을 살피고 있는 부분과, 연산군이 직접 창작한 시편들을 수록하고 있는 부분, 그리고 이를 국문학자인 최동호가 해설하고 있는 세 개의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내용]

『시인 연산군』은 폭군으로만 인식되었던 연산군의 인물됨을 재조명하고자 하는 시도 아래에서, 연산군이 시인으로서의 감수성을 가지게 된 계기와 시인 연산군연산군을 보위하였던 내시들의 이야기, 연산군의 생애 연보 및 「많은 근심」, 「어진 정승들이여」 등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에 등재되어 있는 연산군이 창작한 125편의 시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연산군의 작품들을 해설한 최동호의 글도 실려 있다.

[특징]

『시인 연산군』의 특징은 『조선왕조실록』에 등재되어 있는 연산군의 시들을 발굴함으로써 시인으로서의 연산군을 조명하고자 한 시도에 있다. 또한 시인으로서의 연산군을 살피기 위해 연산군이 남긴 작품을 세세한 연표와 면밀히 대조하면서 읽고 있는 것도 『시인 연산군』의 특징이다.

[의의와 평가]

신봉승의 『시인 연산군』은 시를 통해 연산군의 인간적인 면모와 문학적 감성을 살피고자 함으로써 연산군의 평가 지평을 확대하고 있다는 면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 교보 문고(http://www.kyobobook.c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