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901168
한자 舞踊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서울특별시 도봉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정무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05년 10월 25일 - 도봉구 김중자 무용단 초청 공연 개최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2년 5월 19일 - 도봉구 도봉 구민과 함께 하는 찾아가는 음악회 개시
관련 기관 시립 도봉 노인 종합 복지관 -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동지도보기

[정의]

서울특별시 도봉구에서 음악에 맞추어 율동적인 동작으로 감정과 의지를 표현하는 예술 분야.

[개설]

무용은 신체 운동의 리듬에 의해 순수한 형식의 통일에 존재하는 미를 표현하는 동시에 감정이나 정서의 표출, 또는 인간의 행동이나 동물의 운동을 모방하여 내용상의 미적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의상·배경·조명 등의 보조 수단을 사용하여 무용 자체의 미를 높이는 경우도 많다. 서울특별시 도봉구는 이러한 무용의 의미를 살리는 다채로운 행사들을 주관하고 있다.

[공연 시설]

북서울 꿈의 숲 안에 마련된 꿈의 숲 아트 센터는 퍼포먼스 홀, 콘서트홀, 상상 톡톡 미술관, 드림 갤러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외 편익 시설로 레스토랑, 카페, 스택 하우스, 전망대 등을 운영하고 있다.

퍼포먼스 홀에서 공연되는 주요 장르는 연극, 뮤지컬, 콘서트 등이며 공연하기에 최적의 장소로 적정 반사-흡음 마감을 통해 음향의 왜곡 및 음향 장애를 제어한다. 또한 천고가 9.7m 정도로 높아 다양한 무대 설치가 가능한 공연장이며 객석 좌석 간 높이를 타 공연장보다 약 10㎝이상 높게 하여 앞 사람에 가려지는 시야를 최소로 줄였다. 주요 공연으로는 「점프」, 「싱글즈」, 「라이어 1탄」, 「뿡뿡이 버블 쇼」, 「오아시스 세탁소」, 「돈빠스꽐레」 등이 있다.

콘서트홀은 음악회 전문 공연장으로서 주로 클래식과 국악, 재즈 등이 공연되며 최대 진향 시간을 확보하였고 적정 확산-반사 마감으로 음향의 왜곡과 장애를 제어하여 어쿠스틱 음악회에 가장 걸맞은 명료하고 음악성이 풍부한 음향 공간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음향 반사판의 높이와 각도 변형으로 다양한 음을 조절할 수 있으며, 음향 사석이 없는 홀이기도 하다. 특히 무대 뒤편 천장이 있어 자연 속에 위치한 공연장의 풍부한 감성과 여유를 느낄 수 있다. 주요 공연으로는 장한나, 용재오닐, 임동혁, 이아오사사키, 이루마, 금난새, 진보라, 안숙선 등이 공연이 있다.

[현황]

도봉구는 2004년 5월부터 화요일에 만나는 화요 정오 음악회를 개최한다. 지역 사회 아마추어 예술인들이 매주 화요일 무대에 올라 기량을 뽐내고 있다. 시립 도봉 노인 종합 복지관의 에어로빅 공연, 도봉구 창 1동 한국 무용 동아리의 무용 공연, 이집션 벨리 댄스 공연 등이 펼쳐진다.

도봉구는 2005년 10월 25일 김중자 무용단을 초청하여 전통 민속 공연을 열었다. 도봉 구민 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이 공연에서는 궁중 무용인 화관무, 우아한 자태를 지닌 기생들의 춤인 교방무, 세 개의 북을 치며 춤을 추는 삼고무, 부채춤, 풍류 민요 등 평소 접하기 쉽지 않은 우리의 전통 예술 공연을 한자리에서 연속으로 관람할 수 있었다.

2012년 5월 19일을 시작으로 10월까지 도봉구에서는 도봉 구민과 함께 하는 찾아가는 음악회를 개최하였다. 도봉구 창 1동 한국 무용 동아리의 공연과 이집션 벨리 댄스 공연도 준비되었다. 도봉구는 지역 주민의 문화 복지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중 도봉 구민과 함께 하는 찾아가는 음악회는 주민이 친근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문화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하였다. 10월까지 매월 중랑천 주변, 우이천 주변 등 열린 공간에서 개최된다.

[참고문헌]
  • 도봉구청(http://www.dobong.go.kr)
  • 브리태니커 백과 사전(http://www.britannica.c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